및 영상 등의 자료 또는 정보로서 그 보존 및 이용에 효용을 높일 수 있도록 디지털 형태로 제작 또는 처리한 것ꡑ으로 정의하고 있다.) 즉 디지털컨텐츠란 디지털 형태로 전자적으로 처리된 컨텐츠라 할 수 있다.
Ⅱ. 디지털컨텐츠 정의 및디지털컨텐츠산업특징디지털컨텐츠의 정의는 다양
전망으로 정보사회를 보아야 하는가? 특히, 산업사회의 불평등을 극복하고 있는가? 인터넷의 통한 정보의 광범위한 확산이 자본에 의한 불평등을 해소하고 기존 사회의 권력관계를 무너뜨리고 있는가? 정보의 실제적인 발현체인 인터넷 컨텐츠를 통해 본질적으로 정보가 어떤 성격을 가지고 있고, 그
컨텐츠산업 역시 편의상 제조업과 서비스업으로 대별(OECD의 분류)되거나, 혹은 넓은 의미의 정보산업에 포함되어 정보 컨텐츠, 정보 전달, 정보 처리(정보기기) 등으로 구분(유럽의 'IMO : Information Market Observatory' 및 'IEC : International Engineering Consortium'의 분류)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디지털컨텐츠산업
및 주력 기종의 변화가 일어날 경우, 과도기의 소비자 니즈를 적절히 포착하면 효과적인 복합형 브릿지 제품 개발 기회를 발견할 수 있을 것이다.
이처럼 지속적으로 디지털 컨버전스의 유형별 동향을 예의 주시하면서 아이디어를 도출해내는 일은 획기적인 기술 개발 없이도 시장에서 성공을 거둘
컨텐츠를 기반으로 해서 음반 판매, 벨소리, 그림메시지․다운로드 등을 통한 인터넷 수입, 케이블 방송, 위성방송 판권 수입, DVD, VCD 제작 판매, 소설 및 만화화, 촬영지 여행상품, 캐릭터 등으로 컨텐츠의 Multi Use가 이루어진다.
디지털컨텐츠산업에서는 네트워크 외부효과가 존재한다는 특징이
디지털 TV 서비스가 전달되는 시스템이다. 또한 인터넷 TV와 구분하여 인터넷 TV는 인터넷을 통해 공급되는 텔레비전으로 단말장치가 TV, 컴퓨터, 핸드폰 등을 포함한다고 되어 있다.
• 방송위원회(2006) - Internet Protoco Television의 약자로, 초고속인터넷을 이용하여 정보서비스, 동영상 콘텐츠 및 방송
디지털컨텐츠산업의 개방적 혁신 모형(Open innovation model)의 전형적 사례이며, 이를 활성화시킬 수 있었던 user 공동체의 원동력은 창조적 user 모형으로 설명할 수 있다.
1-1. 개방적 혁신 모형(Open innovation model)
개방적 혁신 모형이란, source code와 tool kit으로 대표되는 구성방식 및 제작 도구를 user에
디지털환경
새로운 네트워크 사회를 환경으로 볼 경우 이러한 디지털 환경이 가지는 특성은 다음과 같은 여덟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1. 수렴 현상
디지털 환경의 첫번째 특성으로는 수렴 현상을 들 수 있다. 수렴 현상이란 산업간, 기업간, 또는 기업의 각 기능간, 심지어는 기업과 고객간의 분
함께 평가된다는 것이다.
1940년대 진공관으로 된 컴퓨터가 발명된 이후 텔레커뮤니케이션에 컴퓨터가 결합됨으로서 형성된 뉴미디어는 인간의 삶을 근본적으로 바꾸어 놓았다. 이는 정보화 사회의 새로운 패러다임의 전환기에 직면하게 하는 근본이 되었다. 이 뉴미디어의 특징은 지금까지의 모든
디지털 커뮤니티의 한 구성원으로 이해한다. 인터넷 커뮤니티에서는 전혀 모르는 사람과 관계를 형성할 수 있고, 자기 자신을 대상으로도 관계를 성립시킬 수 있다. 쉬라게(Michael Schrage)는 세계가 통신 진보로 추진되는 관계혁명(Relationship Revolution)에 처해 있다고 주장한다. 관계혁명이 인터넷의 성장,